• 인사이터

아날로그가 디지털을 침범하다, 디지로그.



필름 카메라 앱 '구닥'은 흥미로운 디지로그 사례입니다. 한때 인스타그램 피드는 구닥으로 찍은 사진으로 넘쳐났습니다. 자신이 찍은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없고, 또한 정해진 느낌의 사진만 얻을 수 있는 제약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열광했죠. 구닥에 스며든 아날로그적 요소는 상충되는 요소인 디지털을 더욱 재밌게 만들었습니다. 


사람은 익숙해지고 금방 새로운 자극을 찾습니다. 그런데 그 자극이 꼭 완전히 새로운 것이어야 할까요? ‘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’라는 명언처럼, 과거의 요소를 현재와 적절히 매치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충분히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.


분명 AI와 블록체인 등의 기술 등은 우리의 삶을 바꾸고 보편화 될 것 입니다. 하지만 우리가 할 일은 진입하기 쉽지 않은 기술들에 대한 투자가 아닙니다. 오히려 ‘미래의 아날로그’가 될 수 있는 현재의 것들을 살펴보고, 어떻게 디지로그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일입니다.


Study Review | Business Insight from 토론클럽 16기, 드러커반 3번째 모임.

토론클럽 17기, 대기신청중


1. 발표와 토론으로 비즈니스 시야를 넓게, All That Business 스터디

: http://bit.ly/atbapply17th


2. 전문가(마스터)와의 토론으로 비즈니스 통찰을 깊게, Deep Dive 스터디

: http://bit.ly/ddapply17th